본문 바로가기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설명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 #120 코픽스 (COFIX)

by 스윗스마트 2024. 7. 26.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아이도, 아주머니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여러분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생활을 하면서 "코픽스"나 "COFIX" 에 대해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보셨다면 한번쯤 들어 봤을 것 같습니다.

 

코픽스


오늘은 "코픽스( COFIX)"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코픽스의 의미

먼저 "코픽스"의 의미를 알아 보겠습니다.

"코픽스(COFIX)"는 대한민국내 은행의 자금조달 지수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고객들이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기준이 되는 금리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분명 대한민국에서는 중앙은행(=한국은행)이 발표하는 기준금리가 있습니다.
이 때의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시중은행간 거래시에 적용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코픽스"는 은 시중은행-고객간 거래시에 적용되는 금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가장 대표적인 거래의 예시가 [주택담보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COFIX"이고 "Cost of Funds Index"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 "조달 금리 지수"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생활속 코픽스

이 "코픽스"는 2010년 2월에 도입된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입니다.
8개의 시중은행(기업, 국민, 농협. 신한, 우리, 하나, 한국씨티, SC제일)의 조달상품의 금리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가끔 뉴스에서 "코픽스 금리가 많이 올랐다/내렸다"라는 식의 기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코픽스"가 곧바로 고객들의 대출금리라는 개념은 아닙니다.
이는 시중은행이 조달하는 기준이 되는 금리수준인 것이고, 고객들은 거래상황/규모/신용도 등을 고려하여
가산금리가 덧붙여 최종 적용금리가 결정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코픽스"는 [변동금리]입니다.
우리가 대출을 받을 때 [변동금리] 또는 [고정금리]로 진행하게 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함으로 어느 것이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다 말할 수 없습니다만,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변동금리]가 불리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끝으로, "코픽스"에는 [잔액기준 COFIX], [신규취급액기준 COFIX], [단기COFIX] 등 종류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 "코픽스"를 사용한다면 어떤 기준인지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뉴스제목 속 코픽스

지금까지 "코픽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관련 뉴스제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여보, 변동금리 갈아탈까"
주담대 6개월 연속 하락…
"코픽스 반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