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설명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 #54 후광효과 (halo effect)

by 스윗스마트 2024. 5. 5.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아이도, 아주머니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여러분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후광효과

1. 후광효과의 의미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보고, 직관적으로 드는 느낌을 신뢰하시나요? 

이번에는 "후광효과(halo effect)"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후광효과" 또는 "헤일로 이펙트"라는 의미는 "사람(사물)의 어떤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판단"입니다. 
[후광]을 뜻하는 [halo. 헤일로]는 성인(=위대한 사람)의 뒤에 나타나는 [강한 빛. 주로 동그라미 형태]를 말합니다.
부처님이나 예수님의 모습뒤에서 나오는 강렬한 빛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생활속 후광효과

"후광효과"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얼굴이 잘 생겼으니, 돈도 많고 직업도 훌륭할거야!"
"상품 포장지가 멋지니, 분명 안에 들어 있는 건 명품일거야!"
"직업이 간호사니, 성격이 좋고 다정다감 할거야!"

앞서 개념에서 보인 것처럼, 주로 [판단]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실제 그 사람이나 사물의 본질이나 실질과는 상관없이 보여지거나 느껴지는 특성에 의해 판단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상업적으로는 유명인이 광고하거나 이용하는 제품에 대한 "후광효과"가 많습니다. 

[교황이 탄 차], 
[건강한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비타민], 
[유명 박사가 소개하는 학습지] 등등

실제 그 제품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선입관에 의해 다르게 발견되는 특징을 놓치기 쉽거나 무시되기 쉽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일상생활속에서 "후광효과"를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3. 뉴스제목 속 후광효과

지금까지 "후광효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관련 뉴스제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메타 VR사업, 
애플 ‘비전 프로’ 후광효과 누릴까
WSJ "메타 경영진, 시장 확대에 기대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