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설명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 #27 블록체인

by 스윗스마트 2024. 4. 8.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아이도, 아주머니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여러분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록체인

 

1. 블록체인의 의미

이번에는 "블록체인(block chain)"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을 말 그대로 풀이하면 "블록(block)+체인(chain)"입니다. 
특정 정보가 담긴 덩어리를 의미하는 "블록(block)"을 사슬인 "체인(chain)" 형태로 연결한다는 뜻입니다. 
​더 쉽게 풀이를 하자면 "정보가 담긴 데이터 덩어리(=블록)을 사슬처럼 연결하여 사용한다"입니다. 

​먼저 정보가 담긴 "블럭"은 특정한 거래가 일어나면 생기는 "거래정보가 담긴 데이터모음"입니다. 
그리고 "체인(=사슬)"이라는 형태로 연결하는 것은, 특정 거래는 기존 거래내역에 덧붙여져(=사슬처럼 연결)
정보가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변경된 정보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가지게 됩니다. 

 

2. 생활속 블록체인

​가장 손쉬운 예로, "비트코인"을 들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 가상통화)
이 가상통화는 중앙은행 또는 시중은행에서 유통되거나 거래되지 않고, [개개인간 거래]로 진행됩니다. 

​특정 개인이 비트코인을  일정량 가지고 있고, 물건(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가게에서 이 비트코인을 
받아 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개인은 물건(서비스)를 받고, 자신이 보유한 비트코인을 가게로 전송합니다. 

일반적인 상업적인 거래라면 개인은 돈을 가게로 지급하면 끝나고, 거래내역은 은행잔고로 정리가 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개인간의 거래이므로 거래내역 및 잔고를 따로 기록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이때 비트코인 거래내역을 개인과 가게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을 거래하는(거래 할 수 있는) 모든 당사자에게 
해당 거래정보(=블록)를 기존거래에 사슬처럼 덧붙여(=체인형태)로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이 "블록체인"은 각 거래가 독립적이지 않고 기존 거래에 연결되는 형태라서 해킹이나 위변조를 할 수 없다고 하며,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므로 "공공 장부"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의 보안성, 거래절차의 간소화(효율성) 및 거래비용의 감소(경제성)을 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중앙은행이나 국가에서 용인한 형태의 화폐는 아니고, 개개인간의 거래에 사용되는 화폐이자
기술이므로 그 관리나 감독에 대해 보완되어야 할 점이 분명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이런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방식이 더 선호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3. 뉴스제목 속 블록체인

지금까지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관련 뉴스제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블록체인 상품도 '제로'…
시장에 드리운 가상자산 포비아
2021년 승인후에도 상장 없어…
불확실성에 출시 망설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