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설명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 #59 엥겔지수 (Engel coefficient)

by 스윗스마트 2024. 5. 10.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아이도, 아주머니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여러분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엥겔지수

 

1. 엥겔지수의 의미

여러분은 생활비에서 [식료품]이 얼마나 차지 하고 있는지 알고 있나요? 
이번에는 [식료품비]와 관련이 있는 "엥겔지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엥겔지수"는 "가계의 지출 중에서 식료품비의 비율"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엥겔]은 독일 통계학자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사람이 만든 지수인거죠. 

​"엥겔지수"는 단순히 가계지출 대비 식료품비의 비율을 말하고, 
"엥겔법칙"은 소득이 적은 계층은 "엥겔지수가 크다(높다)"라는 법칙입니다.

 

2. 생활속 엥겔지수

​과거 "엥겔지수"는 고소득, 중위소득, 저소득을 분류하거나 사회적인 구성을 보기위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히 "엥겔지수"만으로 이런 분류나 구성을 살피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엥겔지수"는 [먹는 것 = 생존활동]이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즐거움을 먹는 행위가 늘어나고, 고가의 식료품이 있으며, 자급자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단순히 생존을 위해 지출되는 "식료품비"는 시대적으로 맞지 않는 것입니다. 

​대체로 엥겔지수는, 고소득층은 30% 미만, 중소득층은 30~50%, 저소득층은 70% 이상
이렇게 구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고프던 시절에는 "엥겔지수가 높다"는 것이 가난을 상징했다면, 지금은 다릅니다. 
즐거움을 위해서 고가의 음식을 먹습니다. 외식도 많아 졌구요. 직접 재배해서 먹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여러분의 지금 "엥겔지수"는 어떤가요? 

 

3. 뉴스제목 속 엥겔지수

지금까지 "엥겔지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관련 뉴스제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金사과'만 문제? 
올 겨울 옷값·월세도 무섭다…
널뛰는 엥겔지수[문제는 물가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