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설명

아이쉬운 생활속 용어 #40 래플마케팅 (raffle marketing)

by 스윗스마트 2024. 4. 21.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아이도, 아주머니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여러분도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래플 마케팅

 

1. 래플마케팅의 의미

여러분은 원하는 물건(음식)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번에는 이와 관련이 있는 "래플마케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래플(raffle)"은 "추첨식 복권"을 뜻합니다. 
"래플마케팅"은 "일정한 조건을 붙인 추첨식 상품/서비스 판매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생활속 래플마케팅

​일반적으로 희소한(상품수량 제한된 것) 상품이나 서비스인 경우, 구매나 획득을 위해서는 
긴 줄도 마다하지 않게 됩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오픈런"이나 [밤샘기다림]도 불사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이 물건구매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는 것을 "드랍(drop)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나름 홍보효과가 있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긍정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효율성과 공정한 기회 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효과가 분명 있습니다. 

​그래서 "드롭(drop)마케팅" 대신 "래플(raffle)마케팅"이 더 뜨고 있다고 합니다. 
"드롭마케팅"도 기업에서 아직 계속 사용하고 는 있습니다.  

​이런 "래플마케팅"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한정판(희귀판) 상품 추첨 임박! 사이트 방문요망"
"일주일(한달)에 한번 추첨하는 대박 상품 기회! 지금 응모!"

추첨에 당첨이 되면 [뭔가 쟁취했다는 만족감]도 더해지고, 긴 줄을 피해서 [뭔가 공정한 게임룰]
같은 느낌도 들어서 젊은층에서 더 많이 선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3. 뉴스제목 속 래플마케팅

관련 뉴스제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KT엠모바일, 
신년 맞이 행사 ‘1주 1래플’ 프로모션 실시
이달 1일부터 31일까지 
‘새해 챌린지 아이템 위클리 래플(추첨) 이벤트’ 진행
------------------------------------------------------------------------